엔지니어는 어떤 사람일까 ?
엔지니어는 주어진 조건에서 세상의 문제를 푸는 사람이다.
개발자도 엔지니어이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을 가지면 좋은 것 같다.
좋은 엔지니어가 되기위해서는 처음 보는 문제도 끈기를 가지고 풀고,
문제를 탐구하고 여러 방면으로 고민하고 해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다음은 크래프톤 설명회에서 내가 정리한 Q&A이다.
[크래프톤 채용 설명회 Q&A]
Q1. 경쟁력 있는 개발자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문제를 해결하려는 능력과 의지
- 호기심이 많은 사람
-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 변화하는 상황에서 적응하는 능력
Q2. 신입 채용에서 인상 깊은 사람이 있는가?
- 본인이 회사에 관심있다는 것을 어필
ex) 자신이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하는데 이런 상품을 넣고 싶다고 아이디어를 가져왔음.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아이디어) - 크래프톤 오픈 api를 사용하는데 내부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다고 함.
Q3. 나이가 중요한지
- 나이는 중요하지 않음
- 경력도 크게 보고있지 않음
Q4. 백엔드 개발자 중 선호하는 기술 스택은 ?
- AWS 사용 경험
- 클라우드 경험이 있는 사람 (근데 기술 스택보다는 경험 위주로 봄)
Q5. 신입 개발자 기준, 난이도 있는 문제란?
- 백엔드 → 대용량 트래픽
- 서비스간 API 통신
- 자체 라이브러리를 설계하여 자유롭게 통신하도록 로직 설정 → 자체 라이브러리는 인터넷에 나와있지 않아 CS 지식 상당히 중요
- 적응기간이 있어 기술스택에 대한 어려움은 걱정하지 않아도 됨
- 신입 개발자 입장에서 대규모 서비스를 다룬다는 것이 겁이 날수 있음 → 실수 치명적
- 동시성 문제(다른 코드가 동시에 실행), 락 → 교과서 뿐 아니라 실제로 흔함
Q6. 게임 개발자 외에도 채용 하는지 ?
- 웹 개발자도 채용 함 (최근에 프론트엔드 6명 모집)
Q7. 채용과정 중 중점적으로 보는 단계
- 코딩 테스트는 커트라인 정도이고 면접이 가장 중요
- 서술형 문제에 대한 디테일 한 질문에 잘 대답해야 한다.
Q8. 클라이언트 개발자 채용시 선호 기준
- 자료구조
- OS
- 알고리즘
- 네트워크
- AI 활용
- 영어 읽기 쓰기 등등
Q. 신입 개발자들이 갖춰야 할 기본기나 깊이
- 진행한 프로젝트를 파고 들어서 해결했는지
- 프로젝트의 완성도보다는 어떤 것을 시도했는지
- 코드 전체를 파악하고 설명 가능한지
Q. 정글에서 좋았던 점 / 아쉬운 점
[좋았던 점]
(1). CS 지식 개념에 대해 알고, 해당 개념을 프로젝트에 적용한 경험
(2). OS에서 커널 스페이스를 어셈블리까지 팠는데, 면접에서 좋게 봐주었음
(압박 질문 올 때 역질문으로 계속 구체적으로 물어보고 끝까지 포지하지 않고 알려는 점도 좋게 봄)
(3). 빨리 쳐내는 것 보다 끈기있게 깊게 파는 경험이 중요함
[아쉬웠던 점]
(1). 기술 스택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기술 스택은 중요하지 않음
(2). 크래프톤 정글의 "나만무"에서 깊게 파지 못 한것은 마이너스 요소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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