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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백준] 14891. 톱니바퀴 / 시뮬레이션,구현 (G5)

Jerry_K 2024. 10. 14. 13:28

🔗링크 :  

https://www.acmicpc.net/problem/14891


🗒️파이썬 코드 풀이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nput = sys.stdin.readline

# 방향 로테이션
def wheel_rotate(graph,i,dir):
    graph[i].rotate(dir)
    return 

# 방향 로테이션 스택에 넣어주기
def stack_rotate(graph,n,dir):
    stack = [(n,dir)]
    
    rdir = -dir
    for i in range(n,0,-1):
        if graph[i][6] != graph[i-1][2]:
            stack.append([i-1,rdir])
            rdir = -rdir
            continue
        break

    rdir = -dir
    for i in range(n,3):
        if graph[i][2] != graph[i+1][6]:
            stack.append([i+1,rdir])
            rdir = -rdir
            continue
        break

    for i,dir in stack:
        wheel_rotate(graph,i,dir)

    return 

def main():
    graph = [deque(list(map(int,list(input().strip())))) for _ in range(4)]
    K = int(input())


    for _ in range(K):
        n,dir = map(int,input().split())  
        stack_rotate(graph,n-1,dir)

    rs = 0 
    for k in range(4):
        rs += graph[k][0] * (2**k)
    print(rs)
    
if __name__ == "__main__":
    main()

 

전체적인 문제의 흐름도를 확인해보자.

n번째 톱니바퀴가 회전할 때 (1), 

양 옆에 톱니들의 자성이 다르면 회전을 한다. (2)

n번째 기준 오른쪽 위치의 톱니들 회전과,(2-1)

n번째 기준 왼쪽 위치의 톱니들 회전을 스택으로 구현한다. (2-2)

 

1.  (2)를 먼저 함수로 구현해보자.바퀴를 회전시켜줄 stack을 만들어주고, 
n번째 기준 오른쪽, 왼쪽 톱니들을 for문으로 구성한다.
조건문으로는  3번째 톱니와 7번째 톱니가 자성이 다른지를 비교한다.
 만일 한번이라도 톱니바퀴의 자성이 다르면 continue 같으면 반복문을 break 해준다.
 

 

2. rotate할 스택이 만들어졌으니 이제 wheel을 로테이션 시켜주면 된다.

나같은 경우 dequeue를 이용해서 rotate를 해주었다.

 

 

📌 문제 코멘트 

구현 문제인데, 문제를 잘 쪼개지 못했다.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를 시작하기 전에 들어가서 구현하는 연습을 많이해보자.

 

이 문제에서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은
for문을 이용한 순회, continue와 break, 그리고 stack을 이용하는 것 이다. 

 


📚문제

총 8개의 톱니를 가지고 있는 톱니바퀴 4개가 아래 그림과 같이 일렬로 놓여져 있다. 또, 톱니는 N극 또는 S극 중 하나를 나타내고 있다. 톱니바퀴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는데, 가장 왼쪽 톱니바퀴가 1번, 그 오른쪽은 2번, 그 오른쪽은 3번, 가장 오른쪽 톱니바퀴는 4번이다.

이때, 톱니바퀴를 총 K번 회전시키려고 한다. 톱니바퀴의 회전은 한 칸을 기준으로 한다. 회전은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이 있고, 아래 그림과 같이 회전한다.

톱니바퀴를 회전시키려면, 회전시킬 톱니바퀴와 회전시킬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톱니바퀴가 회전할 때, 서로 맞닿은 극에 따라서 옆에 있는 톱니바퀴를 회전시킬 수도 있고, 회전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 톱니바퀴 A를 회전할 때, 그 옆에 있는 톱니바퀴 B와 서로 맞닿은 톱니의 극이 다르다면, B는 A가 회전한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경우를 살펴보자.

두 톱니바퀴의 맞닿은 부분은 초록색 점선으로 묶여있는 부분이다. 여기서, 3번 톱니바퀴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했다면, 4번 톱니바퀴는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2번 톱니바퀴는 맞닿은 부분이 S극으로 서로 같기 때문에, 회전하지 않게 되고, 1번 톱니바퀴는 2번이 회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회전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아래 그림과 같은 모양을 만들게 된다.

위와 같은 상태에서 1번 톱니바퀴를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면, 2번 톱니바퀴가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게 되고, 2번이 회전하기 때문에, 3번도 동시에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4번은 3번이 회전하지만, 맞닿은 극이 같기 때문에 회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된다.

톱니바퀴의 초기 상태와 톱니바퀴를 회전시킨 방법이 주어졌을 때, 최종 톱니바퀴의 상태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1번 톱니바퀴의 상태, 둘째 줄에 2번 톱니바퀴의 상태, 셋째 줄에 3번 톱니바퀴의 상태, 넷째 줄에 4번 톱니바퀴의 상태가 주어진다. 상태는 8개의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 12시방향부터 시계방향 순서대로 주어진다. N극은 0, S극은 1로 나타나있다.

다섯째 줄에는 회전 횟수 K(1 ≤ K ≤ 100)가 주어진다. 다음 K개 줄에는 회전시킨 방법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각 방법은 두 개의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 첫 번째 정수는 회전시킨 톱니바퀴의 번호, 두 번째 정수는 방향이다. 방향이 1인 경우는 시계 방향이고, -1인 경우는 반시계 방향이다.

출력

총 K번 회전시킨 이후에 네 톱니바퀴의 점수의 합을 출력한다. 점수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1번 톱니바퀴의 12시방향이 N극이면 0점, S극이면 1점
  • 2번 톱니바퀴의 12시방향이 N극이면 0점, S극이면 2점
  • 3번 톱니바퀴의 12시방향이 N극이면 0점, S극이면 4점
  • 4번 톱니바퀴의 12시방향이 N극이면 0점, S극이면 8점

예제 입력 1 복사

10101111
01111101
11001110
00000010
2
3 -1
1 1

예제 출력 1 복사

7

예제 입력 2 복사

11111111
11111111
11111111
11111111
3
1 1
2 1
3 1

예제 출력 2 복사

15

예제 입력 3 복사

10001011
10000011
01011011
00111101
5
1 1
2 1
3 1
4 1
1 -1

예제 출력 3 복사

6

예제 입력 4 복사

10010011
01010011
11100011
01010101
8
1 1
2 1
3 1
4 1
1 -1
2 -1
3 -1
4 -1

예제 출력 4 복사

5